본문 바로가기
그 외 프로그래밍 언어/php

php&MariaDB, 게시판 글 읽기를 위한 준비 (feat. mysqli_fetch_array)

by Dreaming Coder 2022. 8. 22. 20:10

 


 

CRUD 중에서 Read, '읽기' 기능을 구현하는 준비 수업입니다.

준비 수업이지만 내용들이 상당히 복잡하고 어려운 편입니다. 공부해봅시다!

 

 

 

지난 포스트

 

php&MariaDB, 게시판 글 생성

C - Create 생성 R - Read 읽기 U - Update 수정 D - Delete 삭제 이전의 생활코딩 php 수업에서는 CRUD의 기능을 데이터베이스 없이 파일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했었습니다. 이제부터는 드디어 데이터베이스

gogogameboy.tistory.com

 

 

 

저 혼자서 공부한 내용을 대충 정리하려고 쓰는 글입니다.

모든 내용은 다 생활코딩 강의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니, 어쩌다가 검색으로 들어오신 분들도 제 글들을 보기보다는 유튜브에서 생활코딩의 강의들을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.

 

 

 

SELECT 사용법 1 (mysqli_result)

 

 

mysqli_query는 실패했을 경우 false를 리턴합니다.

그리고 SELECT, SHOW, DESCRIBE와 같이 읽기와 관련된 SQL문을 실행했을 때는 리턴 값으로 mysqli_result 라는 객체를 리턴합니다.

 

 

 

 

PHP: mysqli::query - Manual

Hi, i created function that add  a new table using array , i work with it on my projects ... private_tables_name.$array["table"]." ";    $query .= "( id INT NOT NULL AUTO_INCREMENT PRIMARY KEY, ".$info." )";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return $query; 

www.php.net

위의 생활코딩 강의에서 나오는 mysqli_query와 mysqli_result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 페이지는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MariaDB, CRUD 데이터 읽어오기 (feat. SELECT)

SELECT는 정말 자주 사용되는 SQL 코드입니다. SELECT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선택하고 가져오는 방법을 공부해보겠습니다. 지난 포스트 MariaDB, CRUD 데이터 추가하기 (feat. INSERT) INSERT문을 이용해서 테

gogogameboy.tistory.com

그리고 LIMIT에 대한 내용도 다시 한번 언급하는군요.

나중에 웹사이트를 만든다면 Read를 할 때, SQL문에 LIMIT를 넣는 것도 잊지말아야겠습니다.

 

 

 

SELECT 사용법 2 (mysqli_fetch_array)

 

 

mysqli_fetch_array는 mysqli_query를 통해서 가져온 데이터를 php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전환해서 가져오는 API입니다.

 

mysqli_fetch_array에서 데이터들을 선택해서 가져올 때는 DB의 테이블의 컬럼 이름으로 가져올 수도 있고, 컬럼 이름 대신 인덱스 번호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.

 

 

 

SELECT 사용법 3 (NULL == false)

 

 

mysqli_fetch_array로 가져온 값은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에서 첫번째 행의 값들만 가져오게 됩니다.

그리고 mysqli_fetch_array를 다시 한번 불러오면 그 다음 행인 두번째 행의 값들만 가져옵니다.

이런 식으로 반복하면 계속해서 그 다음 행의 값들을 가져오다가 더 이상 가져올 값이 없을 때에는 NULL을 반환하게 됩니다.

 

php에서 NULL은 false와 같습니다.

이점에 착안해서 반복문인 while문을 이용해서 테이블 내의 값들을 계속해서 가져오다가

더 이상 가져올 값이 없을 때 반복문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
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하단의 공감 버튼을 꾹 눌러서
빨간 하트로 만들어주세요.
지인에게 보여주고 싶은 글이었다면
공감 버튼 옆을 클릭해서 SNS 공유해주세요.
댓글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.

 


 


댓글